지금 은 투자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은 투자


 은 투자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꾸준히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을 읽어온 분이라면 필자가 레이달리오의 조언을 소개하며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을 알 것이다. 개인 투자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구성 할 수 있는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는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한 4계절 포트폴리오이다.

레이달리오의 '4계절 포트폴리오' 깔끔정리 : https://optimal-life.tistory.com/11

위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중 금 투자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로 은 투자이다. 현재 금 가격은 현재보다 상승할 여력이 있어 보이지만 이미 차트 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여 진입하는 것이 선뜻 내키지 않는 분들이(본인을 포함하여) 많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 주제는 금 투자를 대체 할 수 있는 은 투자이다어쩌면 현재 기준으로 금 투자보다 매력적일수도 있는 은 투자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은은 상승장에서 금을 능가한다.

은 시장은 금 시장에 비해 파이가 작다. 따라서 시장에 유입되는 돈에 따라 등락폭이 클 수 밖에 없다. 다시말해 하락장에서 낙폭이 크고 상승장에서 더 빠르게 치솟는다. 하락장 이후 상승장에서 금의 수익 대비 은의 수익은 아래 표와 같다.


 

 Gain from 1970 to 1980 high

 Gain from 1970 to 1980 high

 Gold

 2328%

166% 

 Silver

3105%

448% 


또한 은의 상승세는 금의 상승세 이후에 나타난다. 현재 대표적인 금 ETF(GLD)와 은 ETF(SLV)의 차트를 보자.


GLD 차트

<금 ETF(GLD) 차트>

SLV차트

<은 ETF(SLV) 차트>


최근 여러차례의 양적완화로 인해 금 값이 상승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은의 경우 아직 상승장이 시작되지 않았다. 금의 상승 이후 나타나는 은의 상승과 더 가파른 상승 이라는 특징이 겹치면 지금이 좋은 매수 시기란 것을 알 수 있다.


 

은 수요의 증가

세계 인구 1위와 2위인 중국과 인도는 은으로 제작된 장신구의 수요가 금에 대한 수요보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래에 중국의 은 수요와 인도에서 은으로 제작된 장신구의 수요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중국 은 수요

<중국의 은 수요>

인도 은 수요

<인도의 금/은 장신구 수요>


또한 산업에서 은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전자 및 의료용품, 배터리와 태양 전지 패널 등 은이 들어가지 않는 산업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많은 제조업 업체들이 공장을 멈춘 상태이므로 은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하락하였지만 곧 코로나가 종식되고 공장들이 재가동되기 시작한다면 은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수요증가는 곧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해볼 수 있다.


역사적인 금은비(Gold Silver Ratio)

금은비는 금 1온스를 구매하는데 필요한 은의 무게이다. 예를 들어 금 1온스를 구매하는데 필요한 은이 70온스라면 금은비는 70이 된다. 21세기에 들어 금은비는 평균적으로 61정도이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70이상이면 은이 저렴하다고 판단하고 80이 넘어가면 매우 저평가된 상태라 판단한다. 그러나 오늘 기준 금은비는 110을 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금은비가 100을 넘은 적은 역사적으로 몇 번이나 될까? 아래 금은비 차트를 통해 확인해보자.


금은비

<금은비 차트>

1991년 금은비가 100을 넘긴 이후 지금이 두 번째 이며 1975년 이후 금은비가 110을 넘긴 경우는 이번이 처음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은이 매우 저평가된 시점임을 알 수 있다.

3가지 이유에도 최근까지 저조한 투자성적을 낸 은이라는 투자종목이 끌리지 않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이들에게 최근 TED 강연에서 레이달리오가 남긴 조언을 남기며 글을 마무리 하겠다


The greatest mistake of all investors is to think that what has done well lately is a better investment rather than more expansive, and what has done worse lately is the worst investment, get me out of it, rather than it's cheap

개인 투자자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는 최근까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던 투자가 비싼 투자가 아닌 좋은 투자이고, 최근까지 저조한 수익률의 투자를 좋은(낮은) 가격의 투자가 아닌 최악의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레이달리오 TED 강연 '우리는 대공황으로 가고있다.' - (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