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장점과 더 절약하는 팁!(feat. 발급방법)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동백전이다. 동백전의 장점과 자세한 발급방법, 사용법 그리고 남들보다 더 절약 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을 설명하겠다. 언제나 그렇듯 동백전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자.


0. 동백전이란? 

2019년 12월 말, 부산에서 출시한 지역화폐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되었다.


1. 동백전의 장점

무엇보다 캐시백이다. 사용금액의 10%를 즉시 포인트로 지급한다. (다음 결제에 즉시 사용가능) 특히 필자는 택시비를 결제했을때 이 10%가 얼마나 큰지 체감하였다. 당시 9000원이 나온 택시비를 8100원에 결제하였을때의 기분은 마치 공중부양을 하는 기분이었다.  참고로 코로나로 인한 경기부양책의 일부로 기존 3월까지였던 10% 캐시백이 7월까지 연장되었다.(8월부터는 6% 캐시백된다.)

두번째 장점은 소득공제가 여타 다른 체크카드와 같이 30%로 적용된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한 경기부양책의 일부로 3월에서 6월까지 소득공제를 2배로 해준다.

또한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와 백화점, 사행성업소 등을 제외하면 병원과 학원 등 부산내의  대부분에서 사용가능하다. 행여 동백전 사용이 제한될까 걱정된다면 아래와 같이 본인의 위치기반으로 가맹점을 확인해보면된다.

               


2. 동백전 발급방법

동백전 발급방법은 2가지다.

 1) 영업점 방문

  - 하나은행과 부산은행에서 오프라인으로 발급가능하다. 하나은행의 경우 즉시발급 가능하지만 부산은행은 즉시발급은 불가하다. 영업점을 방문한다면 친절한 은행창구 직원이 알려줄 것이니 자세한 방법은 생략한다.

 2) 동백전 앱

  -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하면된다. (동백전 앱 다운 → 희망하는 카드 선택 → 개인정보입력 → 본인인증 → 카드 신청서 작성 → 결제 계좌 및 부가정보 입력)


3. 동백전 사용방법

아래 캡쳐와 같이 좌측하단의 충전하기를 터치하면 오른쪽과 같이 충전금액을 선택 할 수 있다. 캐시백은 한달에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그 이상은 캐시백 되지않음). 충전금액을 20만원으로 선택하면 위의 그름 중 step 6에서 설정한 결제계좌에서 20만원이 빠져나가 동백전에 충전된다. 만약 20만원을 다쓴채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설정한 결제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간다.(캐시백 되지않음)      

                


4. 절약하는 팁

1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0% 캐시백은 7월까지 적용된다. 따라서 7월까지는 캐시백된 포인트를 쓰지않는것을 추천한다(계속 모으란 뜻). 이유는 캐시백을 사용한것에 대한 캐시백은 없기때문이다. 이 문장이 어렵다면 아래 예시를 보도록하자.

ex) 본인 계좌 현황 : 동백전 보유잔액 10만원, 캐시백 만원

만약 10만원짜리 물건을 동백전 보유잔액만으로 결제한다면 → 10만원에 대한 캐시백 만원이 추가되어 계좌는 동백전 보유잔액 0원 캐시백 2만원이 된다.

만약 10만원짜리 물건을 보유잔액과 캐시백을 이용하여 결제한다면 → 캐시백 만원 + 보유잔액 9만원으로 결제되므로 계좌는 9만원에 대한 캐시백 9천원과 동백전 보유잔액 만원만 남게된다. 

따라서 차액이 천원 발생한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캐시백 사용 설정을 8월 전까지 OFF로 해두길 추천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